예수님의 나라
5、예수님의 가르침 속에는 깊은 빛을 주는 것이 많습니다. 충만하고 완전한 성취의 하느님나라는 확실히 『하느님 나라가 올 때까지』(마르꼬 9、1루가22、18참조)미래에 속합니다. 주의 기도는 그 나라가 오도록 기도하라고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하소서』(마태오6、10).
그러나 동시에 예수님은 하느님나라가 『이미 와있다』(마태오12、28)고 예수님의 설교와 업적을 통해 『하느님 나라는 바로 너희 가운데 있다』(루가17、21)고 하십니다. 더욱이 신약전체를 볼 때 예수님에 의해 세워진 교회는 하느님 나라가 현존되는 장소임이 분명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통한 구원의 선물로서 성령안의 새 생명의 선물로서、사랑의 친교의 선물로서 현존되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그 나라와 예수님과의 밀접한 관계가 나타납니다. 그 관계는 너무나 강해서 하느님나라는 예수님 친히 빌라도 앞에서 『내 왕국은 이 세상 것이 아니다』(요한18、35)고 말씀하시듯이 『예수님의 나라』(에페소서5、5 베드로후서1、11)라고 불릴 수도 있습니다.
회개는 입장조건
6、이에 비추어 우리는 예수님이 지적하신 그 나라 입장을 위한 조건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조건들은 「회개」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회개를 통해 인간은 『여러분을 부르셔서 당신의 나라와 영광을 누리게 해주시는』(데살로니카 전서2、12)하느님의 선물에 열립니다(루가12、32참조)회개를 통해 인간은 어린아이처럼 그 나라를 환영하고(마르꼬10、15)그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어떠한 포기가 요구되더라도 준비가 됩니다(루가18、29마태오19、29마르꼬10、29).
하느님 나라는 더 깊은 「정의」、또는 새로운 「정의」(마태오5、20)를 요구합니다. 그것은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데(마태오7、21) 투신할 것을 요구합니다. 『어린이들의』(마태오18、3 마르꼬10、15) 내적 단순성을 요구하며 재물로 이루어진 장애물 극복을 포함합니다(마르꼬10、23~24참조).
하늘나라의 「대헌장」
7、예수님이 선포하신 진복팔단(마태오5、3~12참조)은 마음이 가난한자、슬퍼하는 자、온유한 자、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자、자비를 베푸는 자、마음이 깨끗한 자、평화를 위하여 일하는 자、옳은 일을 하다가 박해를 받는 자들에게 주어진 하늘나라의 「대헌장」이라 불릴 수 있습니다. 진복팔단은 그 나라의 요구를 지적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진복팔단은 무엇보다도 하느님께서 우리를 당신 아들과 비슷하게 만들어(로마서8、29) 그분의 사랑과 용서(요한13、34~35:골로사이3、13참조)의 정을 가질 수 있게(필립비2、5이하) 함으로써 우리 안에 이루시는 일을 나타냅니다.
교회와 하느님나라
8、하느님 나라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빠스카 신앙의 기쁨 속에 그것을 살아온 신약의 교회가 증거합니다. 교회는 아버지께서 『암흑의 권세에서 건져내어 당신의 사랑하시는 아들의 나라로 옮겨주신』(골로사이1、13) 『미소한 자들』의 공동체입니다. 영에 의해 평화의 길로 이끌어지도록 허락하면서 『그리스도 안에』사는 이들、『유혹에 빠지지 않으려』애쓰고 『이런 짓을 일삼는 자들은 결코 하느님 나라를 차지하지 못할 것』(갈라디아5、21)임을 잘 알고 『육체』의 일을 피하려 애쓰는 자들의 공동체입니다. 교회는 자기들의 생활과 말로 『하느님 나라가 너희들에게 다가왔다』(루가10、9)는 예수님의 메시지를 선포하는 자들의 공동체입니다.
나라가 오도록 기다림
9、『교회 안에서 하느님의 말씀이 완성될 때까지 세기를 통하여 항상 천상 진리의 충만을 향하여 전진하는』(계시헌장8) 교회는 모든 성체성사집전에서 그분의 나라가 오도록 아버지께 기도합니다. 교회는 주님이요 구세주이신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오심을 열정적으로 기다리며 살고 있습니다. 그때에 수님은 엄위의 하느님께 『영원하고 공번된 나라、진리와 생명의 나라、거룩함과 은총의 나라、정의와 사랑과 평화의 나라』(그리스도왕 대축일 감사송)를 바치실 것입니다.
이 주님을 기다림은 끊임없이 신뢰와 힘의 원천이 됩니다. 그리스도의 왕다운 품위에 참여하는 자들이 된 세례자들을 매일 『사랑하는 아들의 나라에서』살도록 자극하고 예수님과 똑같은 일로써 그 나라의 현존을 증거하고 선포(요한14、12참조)하도록 자극합니다,
이신앙의 증거덕분에 공의회는 세계가 그리스도의 영으로 젖어들며 정의와 사랑과 평화 속에 효과적으로 그 목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교황님이 가르치는 교리-나자렛 예수] 154. 하느님나라 성취한 예수-하
발행일1989-04-09 [제1650호,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