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의대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사업단(단장 윤건호, 이하 사업단)이 소아·청소년 비만 관리를 위한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22일 첫 교육을 시작으로 내년 7월까지 매월 1회씩 서울성모병원 소아비만클리닉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사업단은 지난 3월 서울성모병원에 소아청소년과와 협력해 소아비만클리닉을 확대·개설했으며 임상진료 시 SeeMe5 프로그램을 적용해왔다. SeeMe5는 앱 및 웹을 기반으로 아동 청소년의 5가지 비만관련요인인 건강상태, 환경, 마음, 식이영양,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비만 통합 관리프로그램이다.
SeeMe5 콘텐츠를 활용해 진행하는 그룹 활동은 총 12회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이론 및 실기 교육을 통해 소아·청소년이 자신의 운동과 영양, 건강을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특히 가족 단위로 참가해 교육을 받아 비만이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함께 고민하는 문제라는 점을 부각시켰으며, 또래와 직접 교류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8월 22일 첫 회 교육의 경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건강관리 강의 ‘소아비만의 이해, 동반질환 및 치료’ ▲영양 프로그램 ‘넌 어떤 음식 좋아해?’ ▲운동 프로그램 ‘티끌모아 태산? 5분 모아 건강짱!’의 순으로 진행됐다.
사업단장 윤건호 교수는 “아동ㆍ청소년 비만은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한꺼번에 작용해 발생하는 만큼 영양, 운동, 건강상태, 마음, 환경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비만 치료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