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책자 형태로 제작된 「How To Say 시리즈」는 믿음, 기도, 확신, 돈과 재물에 대해 성서에서는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미국 버몬트에 살면서 피정과 워크숍을 지도 중인 메릴린 거스틴 박사(역사학.종교현상학)가 펴낸 이 시리즈는 신앙인들이 세상 안에 살아가면서 한 번쯤 성서를 토대로 생각해 볼 만한 주제를 간략하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시리즈의 제1권은 「기도, 하느님의 응답」. 여기서는 성서에서 말하고 있는 「기도에 대한 권고」와 「기도란 어떻게 하는 것인지」, 그리고 「기도의 삶을 살아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제2권 「돈과 재물, 하느님의 축복」은 성서에서는 과연 재물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성서 어디에도 무엇인가를 소유하거나 돈이 많은 것이 잘못이라고 말한 부분은 없으나, 다만 성공은 하느님의 축복이며, 또 물질적인 것들은 그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하느님 사랑을 드러내기 위해 주어지는 것이므로 부자들은 그것을 하느님의 목적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2권이 전하는 메시지.
제3권 「믿음, 하느님의 선물」은 의존적 존재인 우리 인간들에게 「믿음은 하느님의 선물」이라는 진리를 전해주며, 제4권 「확신, 하느님의 힘」에서는 확신에 찬 삶, 확신을 키우는 방법들을 다루면서 하느님께 대한 확신은 우리에게 큰 기쁨과 만족과 사랑을 체험케 해준다고 강조한다.
〈메릴린 거스틴/한정옥 옮김/바오로딸/각권 2000원〉